본문 바로가기
JAVA/객체지향 프로그래밍 (OOP) 기초

객체 생성과 메서드 호출

by DEVLIB 2025. 4. 12.
728x90

1. 객체 생성 방법

클래스이름 객체이름 = new 클래스이름();

 

예:

Dog myDog = new Dog();

2. 메서드 호출 방법

객체이름.메서드이름();

 

예:

myDog.bark();

전체 예제: 객체 생성 + 메서드 호출

클래스 정의

public class Dog {
    // 필드 (속성)
    String name;
    int age;

    // 메서드 (기능)
    void bark() {
        System.out.println(name + "가 멍멍 짖습니다!");
    }

    void info() {
        System.out.println("이름: " + name + ", 나이: " + age);
    }
}

메인 클래스에서 사용

public class Main {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Dog myDog = new Dog();   // 객체 생성

        // 필드 값 초기화
        myDog.name = "초코";
        myDog.age = 3;

        // 메서드 호출
        myDog.bark();     // 출력: 초코가 멍멍 짖습니다!
        myDog.info();     // 출력: 이름: 초코, 나이: 3
    }
}

메서드에 매개변수와 리턴값 추가 예

public class Calculator {
    int add(int a, int b) {
        return a + b;
    }

    void greet(String name) {
        System.out.println("안녕하세요, " + name + "님!");
    }
}

사용 예:

Calculator calc = new Calculator();
int result = calc.add(10, 5);           // result = 15
calc.greet("홍길동");

마무리 요약

항목 예시 설명
클래스 선언 class Dog { ... } 설계도 만들기
객체 생성 Dog d = new Dog(); 설계도로 실체 만들기
메서드 호출 d.bark(); 기능 사용하기
필드 접근 d.name = "초코"; 속성 설정

연습 아이디어

  • Student 클래스 만들기 → 이름, 점수 필드 + printInfo() 메서드
  • Calculator 클래스 → add, sub, mul, div 메서드 구현
LIST