728x90
1. 객체 생성 방법
클래스이름 객체이름 = new 클래스이름();
예:
Dog myDog = new Dog();
2. 메서드 호출 방법
객체이름.메서드이름();
예:
myDog.bark();
전체 예제: 객체 생성 + 메서드 호출
클래스 정의
public class Dog {
// 필드 (속성)
String name;
int age;
// 메서드 (기능)
void bark() {
System.out.println(name + "가 멍멍 짖습니다!");
}
void info() {
System.out.println("이름: " + name + ", 나이: " + age);
}
}
메인 클래스에서 사용
public class 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Dog myDog = new Dog(); // 객체 생성
// 필드 값 초기화
myDog.name = "초코";
myDog.age = 3;
// 메서드 호출
myDog.bark(); // 출력: 초코가 멍멍 짖습니다!
myDog.info(); // 출력: 이름: 초코, 나이: 3
}
}
메서드에 매개변수와 리턴값 추가 예
public class Calculator {
int add(int a, int b) {
return a + b;
}
void greet(String name) {
System.out.println("안녕하세요, " + name + "님!");
}
}
사용 예:
Calculator calc = new Calculator();
int result = calc.add(10, 5); // result = 15
calc.greet("홍길동");
마무리 요약
항목 | 예시 | 설명 |
클래스 선언 | class Dog { ... } | 설계도 만들기 |
객체 생성 | Dog d = new Dog(); | 설계도로 실체 만들기 |
메서드 호출 | d.bark(); | 기능 사용하기 |
필드 접근 | d.name = "초코"; | 속성 설정 |
연습 아이디어
- Student 클래스 만들기 → 이름, 점수 필드 + printInfo() 메서드
- Calculator 클래스 → add, sub, mul, div 메서드 구현
LIST
'JAVA >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(OOP) 기초' 카테고리의 다른 글
extends 키워드로 상속하기 (0) | 2025.04.13 |
---|---|
인스턴스 메서드 vs 클래스(static) 메서드 (0) | 2025.04.13 |
생성자의 개념 및 오버로딩 (0) | 2025.04.12 |
this 키워드 (0) | 2025.04.12 |
클래스란? (0) | 2025.04.12 |